<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feat. 국채시가배당률)

게으른 투자자 2020. 11. 23. 06:31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국내도서
저자 : 피트 황(Pete Hwang)
출판 : 스마트북스 2016.08.30
상세보기

 

배당주 투자를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입문서로 아주 좋은책이라고 생각한다.

 

왜 배당주 투자가 좋은지, 좋은 배당주가 가진 특징은 무엇인지, 배당주를 언제사서 언제 팔아야 하는지, 배당주를 활용한 투자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배당주 투자 사례(한국쉘석유, 리노공업, 진양화학, 메리츠종금증권, S-Oil우, 진로발효)까지 내용이 알차다.

 

다만 책에서 주로 소개하는 전략들이 배당보다는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아쉬움을 느낀다. 좋은 배당주를 오래 보유하면서 배당성장, 배당 재투자로 천천히 눈덩이를 굴리는 방식이 아니라, 꾸준히 배당을 잘 주었던 기업의 국채시가배당률을 구해 역사적 범위의 하한에 근접했을 때 매수하여 상한에 근접하면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취하는 방식을 추구한다.

 

반기, 3분기 실적 검토, 주담과의 통화를 통해 내년의 DPS(주당 배당금)을 미리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정주가를 구해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아이디어는 인상적이었다.

 

적정주가 = 주당배당금 / 시가배당률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국내도서
저자 : 켈리 라이트 / 한지영,홍춘욱역
출판 : 리딩리더 2013.09.13
상세보기

 

특정 종목의 역사적인 시가배당률을 매매 타이밍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는 <절대로! 배당은 거짓말하지 않는다>에서 소개된 바 있다. 치과의사 피트씨는 여기에 3년 국고채 금리까지 고려한 국채시가배당률을 도입하여 더 정확한 매매 타이밍을 잡아 더 높은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었다.

 

국채시가배당률 = 시가배당률 / 3년 국고채 금리

 

국채시가배당률은 시가배당률을 3년 국고채 금리로 나눈 것으로, 쉽게 이야기하면 은행 금리 대비 시가배당률이 몇 배 더 매력적인지를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어떤 배당주의 두 시점의 시개배당률이 5%로 같아도 은행금리가 1%일 때와 5%일 때의 투자 매력은 크게 다를 것이다.

 

특정 종목의 국채시가배당률의 역사적 범위를 직접 계산하는 것은 아주 귀찮은 일인데, 퀀트킹이라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조회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 참조)

 

아직 국내에는 배당을 꾸준히 준 이력을 가진 종목이 많지 않다. 배당에 관심을 갖는 투자자가 적은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비교적 쉽고 안전한 배당주 투자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날수록 기업들도 배당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될 것이다.

 

치과의사 피트씨는 배당주를 사고 팔아서 보통 1년 내에 큰 수익을 올렸지만, 나는 이 블로그를 통해 우량 배당주 장기보유, 배당성장, 배당 재투자를 통해 천천히 눈덩이를 굴려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

 


 

 

배당 성장주 투자, 배당금 재투자 시뮬레이션 구글 스프레드시트 양식

<진짜 부자 가짜 부자>를 읽고 만든 경제적 자유 계산기는 단순히 투자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배당 성장주에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경우를 제대로 시뮬레이션 할 수 없었다.

lazy-investor.tistory.com

 

국내주식(개별종목, ETF) 배당금, 배당률, 배당성향 확인하기 (feat. 네이버 금융, CompanyGuide, 퀀트킹

미국주식의 경우 개별종목, ETF의 배당정보를 모두 Seeking Alpha에서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미국주식(개별종목, ETF) 배당주기,배당률, 배당성장률, 배당락일 확인하기 (feat. Seeking Alpha, M

lazy-investor.tistory.com

 

배당 포트폴리오 (한국 개별종목 + 미국 ETF, 배당률 4~5%)

시행착오를 거쳐 2020년 10월 말 정착한 배당 포트폴리오는 아래와 같다. 구성 종목들을 동일 비중으로 투자한다면 포트폴리오의 배당률은 약 5%가 되지만, 현재는 배당률이 낮은 배당성장주(삼성

lazy-investo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