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정보

국내주식(개별종목, ETF) 배당금, 배당률, 배당성향 확인하기 (feat. 네이버 금융, CompanyGuide, 퀀트킹, 세이브로)

게으른 투자자 2020. 11. 5. 13:26

미국주식의 경우 개별종목, ETF의 배당정보를 모두 Seeking Alpha에서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미국주식(개별종목, ETF) 배당주기,배당률, 배당성장률, 배당락일 확인하기 (feat. Seeking Alpha, MSFT)

미국 주식, ETF의 배당 정보는 seekingalph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당 관련 용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배당주기(Dividend Frequency) 배당금이 지급되는 주기는 1년에 1번(Yearly) 또는 4번(Q

lazy-investor.tistory.com

 

안타깝게도 국내주식은 개별종목과 ETF의 배당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이 다르다.

  • 개별종목: 네이버 금융, CompanyGuide, 퀀트킹(윈도우 애플리케이션)
  • ETF: 세이브로, ETF 운용사 사이트(e.g., TIGER ETF)

 

개별종목 배당정보 확인하기 - 네이버 금융

 

종목을 검색하면 나오는 첫 화면에서 시가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롤을 내려보면 나오는 기업실적분석 표 하단에 배당금, 시가배당률, 배당성향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나온 실적과 남은 분기의 예상실적과 배당성향을 고려하여 내년 배당금의 예상치도 제공하고 있다. 보수적으로(낮게) 계산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과거 5년의 배당이력을 보고 싶다면 종목분석 > 투자지표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우선주의 경우에도 본주를 기준으로 보여준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개별종목 배당정보 확인하기 - CompanyGuide

 

CompanyGuide에서 종목을 검색하면, 상단에서 시가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주는 검색되지 않는다.

 

 

기업정보 > 투자지표 탭으로 들어가 스크롤을 내리면, 과거 4년 본주, 우선주의 배당금과 배당성향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FCF(Free Cash Flow)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배당은 보유현금과 현금흐름으로부터 나올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배당투자자는 특히 더 FCF를 챙겨보아야 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2019년에 현금흐름이 악화되었지만 배당성향을 높여 배당금을 유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종목 배당정보 확인하기 - 퀀트킹

퀀트킹은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무료 사용자도 무려 과거 9년치의 배당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퀀트킹은 기업이 남긴 수치화된 정보(e.g., PER)를 바탕으로 투자할 종목을 선택하는 퀀트 투자자에게는 빛과 소금같은 존재다. 최근에는 백테스트 기능까지 추가되어서, 유료 사용자는 자신이 설계한 퀀트 전략의 과거 수익률(CAGR), 최대낙폭(MDD)을 쉽게 확인해볼 수 있게 되었다.

 

 

종목현황 탭에서 과거 9년의 주당 배당금(DPS), 배당성향, 배당률을 확인할 수 있다. 오래된 과거의 시가배당률까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네이버 금융, CompanyGuide와 차별화 된다.

 

 

재무차트 탭에서는 DPS, 시가배당률, 국채시가배당률의 추세를 시각화하여 볼 수 있다.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
국내도서
저자 : 피트 황(Pete Hwang)
출판 : 스마트북스 2016.08.30
상세보기

 

국채시가배당률은 <치과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에서 소개된 개념으로 배당주의 배당가치를 평가할 때 단순히 시가 배당률만 볼 것이 아니라, 3년 국채금리 대비 시가 배당률이 몇 배인지를 보는 것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은행금리 대비 배당률이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보자는 것이다. 국채시가배당률이 역사적 저점에 도달하면 매수하고, 역사적 고점에 도달하면 매도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ETF 배당정보 확인하기 - 세이브로

세이브로에서는 개별종목 및 ETF의 배당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접근성이 좋은편은 아니어서 개별종목은 네이버 금융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까지 파악하기로는 ETF의 배당정보를 운용사 구분없이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세이브로가 유일하다. 국내 ETF에서 지급하는 배당이 너무 적고 꾸준하지 않아서 ETF로 배당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보니 관심없는 정보가 되어버린 것 같다. 언젠간 네이버 금융에서 제공해주길 기대한다.

 

 

ETF > 권리행사정보 > 분배금지급현황 메뉴로 들어가 종목명으로 검색하면 배당이력을 조회할 수 있다. 종목명을 검색할 때 띄어쓰기 없이 검색을 해야한다. (TIGER TOP10으론 검색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Seeking Alpha에서 본 것처럼, 연 단위의 배당금, 배당률, 배당성장률 등을 확인할 수 없다.

 

ETF 배당정보 확인하기 - TIGER ETF

TIGER ETF 사이트에 가면 TIGER로 시작하는 이름을 가진,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들의 배당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종목을 검색해보면 여기서 사용하는 이름이 또 틀려서 검색이 어렵다. 증권사 앱, 네이버 금융에선 TIGER TOP10으로 보이는데 여기선 TIGER Top 10으로 되어 있어서 TOP10으로 검색이 안된다. 진짜 이름은 대체 무엇? 미국처럼 Ticker(e.g., MSFT) 개념이 도입되면 좋겠다.

 

 

종목명을 클릭하면 새 창이 뜬다. 여기서 상품정보 탭으로 들어가 분배금 현황보기 링크를 클릭하면 분배금 지급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분기마다 공지사항으로 여러 ETF의 분배금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