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펀드에도 투자하는 까닭은 (feat.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게으른 투자자 2020. 12. 15. 07:00

ETF가 대세로 여겨지는 세상이지만 나는 펀드에도 투자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선호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상품이 펀드로만 존재한다. 강방천 회장님의 에셋플러스에서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인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가 ETF로 출시되었다면 나는 ETF를 선택했을 것이다. TDF펀드 역시 마찬가지. 미국에서는 액티브 펀드도 ETF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ARKK도 그 중 하나.

 

에셋플러스의 운용전략

 

에셋플러스 글로벌리치투게더 펀드에 투자하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의 결과 미래에는 소수의 테크기업만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산업의 변화에 주목하고 기업의 미래가치에 투자하는 에셋플러스의 전략이 이런 내 생각에 부합한다고 판단해서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하고 있다.

 

#2

우직한 투자를 가능하게한다. 실시간으로 주가가 움직이고 사고 팔 수 있는 ETF는 투자자를 가볍게 만든다. 펀드는 하루에 한 번 가격이 바뀌고 사고 팔때마다 며칠씩 소요되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도 어렵고 번거로워서 엉덩이를 무겁게 만든다.

 

#3

분산투자의 효과도 가져갈 수 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어떤 기간에는 액티브 펀드의 수익률이 좋고, 어떤 경우에는 패시브 ETF의 수익률이 좋을 수 있다.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최근 1개월의 수익률이 좋지 않았던 상품에 투자하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